인성 교육의 필요성 |
|
|
프로그램 목표 |
♧ 사회적 발달 "남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청소년" |
♧ 정서적 발달 "마음이 따뜻한 청소년" |
♧ 인지적 발달 "슬기로운 청소년" |
♧ 신체적 발달 "건강한 청소년" |
|
프로그램 특징 |
생활기술 프로그램 |
의사소통 기술, 스트레스 관리기술, 자기조절 기술 등 '미래 사회인'으로서 갖추어야
할 바람직한 인성 및 생활기술을 구체적으로 지도 |
|
청소년들의 발달에 따른 적합한 프로그램 |
청소년들이 공감하는 문제 즉, 학교폭력, 친구관계, 진로, 스트레스 등을 쉽고
재미있게 구성 |
|
흥미로운 활동 위주의 실용적 프로그램 |
다양한 시청각 자료와 소집단 활동을 활용해 청소년들이 흥미진진하게 자신의 모습을
이야기 할 수 있도록 구성 |
|
장기적 실천연구에 기초한 프로그램 |
국내 우수연구진의 프로그램 개발, 오랜 기간에 걸친 현장 시범운영 등 면밀한 계획과
실행.평가, 그리고 향후 지속적 수정, 보완을 계획하고 있는 프로그램 |
|
|
초등학교 주제별 인성교육 프로그램
구성 |
※ 자존감 향상 |
|
주제 |
회기 |
제목 |
활동목표 |
자존감
향상 |
1 |
만나서 반가워 |
♧ 처음 만나는 친구들에게 나를 표현 할 수 있다
♧ 활동을 통한 친구들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|
2 |
우리 반
친구들 |
♧ 서로를 소개하며
친구에 대하여 알고 친밀감을 느낄 수 있다. |
3 |
그림으로
자기 소개하기 |
♧ 자신의 그림으로
표현하는 시간을 갖는다. ♧ 학급 친구들의
그림을 보면서 친구들에 대해 알아본다. |
4 |
칭찬의 비행기를
날려요! |
♧ 자신과 다른
친구의 긍정적인 면들을 발견한다. ♧ 다른
친구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고유한 특성을 이해한다. |
5 |
가치관 경매 |
♧ 살아가는데
중요한 가치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다. ♧
친구들과 토론을 통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던 삶의 가치들에 대해 생각해
볼 수 있다. |
6 |
나를 변화시키는
힘 |
♧ 자신의 성장을
막고 있는 잘못된 습관을 알아본다. ♧ 잘못된
습관을 긍정적인 행동으로 바꾸도록 노력한다. |
7 |
내가 닮고
싶은 사람 |
♧ 훌륭한 인물의
삶을 보면서 미래를 준비한다. ♧ 휼륭한 인물이
되기 위해 노력한다. |
8 |
나도 멋져! |
♧ 나의 새로운
모습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. ♧ 새로운 삶에
대한 설계와 다짐을 할 수 있다. |
|
|
※ 진로탐색 |
|
주제 |
회기 |
제목 |
활동목표 |
진로
탐색 |
1 |
꿈을 향해 출발! |
♧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.
♧ 나의 모습을 긍정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. |
2 |
좋아하는것
&
싫어하는 것 |
♧ 내가 좋아하는
것, 내가 잘하는 것을 찾아서 구체적으로 표현한다.
♧ 나의 꿈과 희망이 무엇인지 안다. |
3 |
나의 꿈,
나의 힘 |
♧ 자신의 장점과
단점을 이해한다.
♧ 단점을 장점으로 바꿔보는 방법을 배운다. |
4 |
보물찾기 |
♧ 다양한 지능
'다중지능의 영역'을 알아본다.
♧ 자신의 장점을 찾아보고 이해한다.
♧ 내 친구들의 재능에 관심 갖고 지지한다. |
5 |
진로 퍼즐 |
♧ 게임을 통해
다양한 직업을 알 수 있다.
♧ 비전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. |
6 |
다양한 직업세계 |
♧ 변화하는 직업세계의
특징을 이해한다.
♧ 새로운 직업과 이색 직업에 대해 알 수 있다. |
7 |
미래의 나 |
♧ 나의 꿈을
이루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다.
♧ 미래의 나의 모습을 생각해 볼 수 있다. |
8 |
드림 로드 |
♧ 자신의 비전과
진로 계획을 확실하게 알 수 있다. |
|
|
※ 학교폭력예방 |
|
주제 |
회기 |
제목 |
활동목표 |
학교폭력
예방 |
1 |
학교 폭력이란? |
♧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한다.
♧ 폭력의 개념을 이해한다. |
2 |
만약에 |
♧ 학교폭력이
일어나는 상황을 안다.
♧ 서로의 입장을 바꿔서 생각하는 것의 중요성을 안다. |
3 |
같은 말,
다른 표현 |
♧ 말의 중요성을
알고 서로 다른 표현을 느낄 수 있다.
♧ 다른 사람의 말에 나타난 감정표현을 이해 할 수
있다. |
4 |
왕따, 그
이유는? |
♧ 집단 따돌림을
당하거나 시키는 학생들의 특징을 안다.
♧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이유가 정당한지 생각해 본다.
♧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친구의 마음을 헤아려 본다. |
5 |
"싫어"
라고
말할 수 있는 용기 |
♧ 친구들이 나쁜
일을 함께 하고자 할 때 "싫어" 라고 말할 수 있다.
♧ 친구에게 자신의 의사를 바르게 전달 할 수 있다. |
6 |
내 마음
바르게 전달하기 |
♧ 주어진 상황에서
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어떻게 표현하여 왔는지 반성 할 수 있다.
♧ 나-전달법과 너-전달법 중 보다 효과적인 대화법을
알 수 있다. |
7 |
내 인생의
친구들 |
♧ 자신의 친구
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자신을 전반적으로 돌아볼 수 있다.
♧ 현재까지 살아오면서 자신에게 영향을 미친 친구들을
생각할 수 있다 |
8 |
기쁨을 주는
한마디 |
♧ 타인에게 기쁨을
주는 말을 하는 연습을 한다.
♧ 상황에 적절한 감정 및 생각의 표현 능력을 기른다.
♧ 타인에게 기쁨을 주는 말을 했을 때의 즐거움을
느낀다. |
|
|
※ 우리는 하나 |
|
주제 |
회기 |
제목 |
활동목표 |
우리는
하나 |
1 |
우리 가족 |
♧ 가족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.
♧ 가족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해 본다. |
2 |
가족이 되어서
나를 소개하기 |
♧ 나에 대한
가족의 생각을 알 수 있다. |
3 |
고.미.사 |
♧ 주변에서 도움을
주는 사람이 있음을 알 수 있다.
♧ 가족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할 수 있다. |
4 |
동네 한바퀴 |
♧ 나의 이웃에
누가 살고 있는지를 안다.
♧ 평소 이웃에 대한 자신의 무관심을 깨닫고 이웃의
소중함을 느낀다. |
5 |
함께 하니
좋아요! |
♧ 이웃에서 나에게
도움을 주는 분들의 역활에 대해 안다.
♧ 내가 이웃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하고 실천한다. |
6 |
늑대의 쓰레기 |
♧ 이웃 간에
벌어지는 갈등을 이해할 수 있다.
♧ 이웃과의 갈등에서 피해자의 입장을 생각해 볼 수
있다.
♧ 상황에 맞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. |
7 |
세계 문화
이해하기 |
♧ 다양한 세계
문화를 알아본다.
♧ 다른 문화를 경험할 때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를
안다. |
8 |
행복한 우리 |
♧ 사랑하는 마음을
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.
♧ 더불어 사는 사회를 이해할 수 있다. |
|
|
중학교 주제별 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 |
※ 리더십향상 |
|
주제 |
회기 |
제목 |
활동목표 |
리더십
향상 |
1 |
리더십이란? |
♧ 리더십의 개념을 이해하고, 리더의 조건을 알아본다. |
2 |
우리 반
친구들은? |
♧ 우리 반의
다양한 친구들을 만나고 친구들에 대해 알아본다.
♧ 친구들과의 공통점을 발견하고 서로 친하게 지낼 수
있다. |
3 |
다양성의
하모니 |
♧ 누구나 장점을
가진 아름다운 존재임을 이해한다.
♧ 다양한 서로의 존재를 인정하고 존중하여 원활한
의사토통을 배운다. |
4 |
Style이
나를 말한다 |
♧ 내가 다른
사람들에게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본다. |
5 |
경청 |
♧ 경청의 개념과
방법을 이해한다.
♧ 공감을 표현하는 과정을 연습한다. |
6 |
말의 힘 |
♧ 말의 중요성에
대해 안다.
♧ 말하는 습관을 알아보고 말하는 법을 연습한다. |
7 |
칭찬은 고래도
춤추게 한다 |
♧ 칭찬의 힘을
통해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함을 깨닫는다.
♧ 칭찬의 기법을 알고 이를 일상적으로 실천한다. |
8 |
리더의 모습 |
♧ 내가 생각하는
리더의 모습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 본다. |
|
|
※ 학교폭력예방 |
|
주제 |
회기 |
제목 |
활동목표 |
학교폭력
예방 |
1 |
폭력이란? |
♧ 폭력의 개념을 이해한다.
♧ 신체적 폭력과 언어적 폭력, 따돌림을 이해한다. |
2 |
우리는 모두
피해자 |
♧ 학교폭력의
실태를 알아본다.
♧ 폭력으로 인한 피해를 대처함으로써 문제의 심각성을
깨닫는다. |
3 |
폭력에 대한
진실
혹은 거짓 |
♧ 폭력에 대한
올바른 태도와 인식을 갖는다.
♧ 서로간의 '차이'를 인정하고 받아들인다. |
4 |
나의 유형 |
♧ 갈등의 개념과
원인을 이해한다.
♧ 나의 갈등 대처 유형을 알아본다.
♧ 갈등 대처 유형별 장점과 단점을 알아본다. |
5 |
아름다운
해결책 |
♧ 학교생활에서
겪을 수 있는 갈등상황을 생각해 보고, 이에 따른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
찾아본다.
♧ 실제 폭력이 발생했을 때의 대처요령을 익힌다. |
6 |
마음 다스리기
I |
♧ 화났을 때의
신체적 변화와 분노와 관련된 문제를 이해한다.
♧ 신체 이완 훈련 방법을 연습한다. |
7 |
마음 다스리기
II |
♧ 분노가 표출되는
과정을 이해한다.
♧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의 치이를 이해하고
연습한다. |
8 |
우리는 수호천사! |
♧ 중재 역활의
중요성과 방법을 이해한다.
♧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내가 해야 할 일을 생각해
본다. |
|
|
※ 진로탐색 |
|
주제 |
회기 |
제목 |
활동목표 |
진로
탐색 |
1 |
꿈꾸는 우리 |
♧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목적과 필요성을 알아본다.
♧ 직업세계에 대한 흥미를 갖는다. |
2 |
너의 꿈은
무슨 색깔이니? |
♧ 자신의 직업
흥미 유형을 안다.
♧ 각 유형의 특성을 이해한다. |
3 |
직업가치관
경매 |
♧ 다양한 직업
세계에 대해 알아본다.
♧ 우리 주변의 일터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들에 대해
알아본다. |
4 |
소중한 직업,
소중한 마음 |
♧ 변화하는 직업세계의
특징을 이해한다.
♧ 미래 사회의 유망직업에 대해 알아본다. |
5 |
e-놀라운
직업의 세계 |
♧ 바람직한 직업윤리를
생각해 본다. |
6 |
프로는 아름답다! |
♧ 자신의 직업분야에서
성공한 사람의 모습을 보고, 갖추어야 할 것을 알아본다. |
7 |
솔로몬의
선택 |
♧ 희망하는 직업의
실현 가능성을 생각해 본다.
♧ 갈등상황에 대한 여러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본다.
♧ 바람직한 진로 선택에 대해 알아본다. |
8 |
꿈☆은 이루어진다 |
♧ 실천 가능한 자신의 꿈을 구체화 해 본다. |
|
|